전사적 자원 관리(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는 경영 정보 시스템(MIS)의 한 종류로서 회사의 모든 정보 뿐만 아니라, 공급망 관리, 고객의 주문정보까지 포함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좀 더 쉽게 말해, ERP는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 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해주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 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또는 전사적 통합 시스템을 의미한다.
ERP 도입 시 생산 부분이 마케팅을 실시간으로 조회하여 생산일정을 조회 및 변경할 수 있는 등 비용 낭비나 생산 지연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전사적 관점에서 원자재와 같은 자원 뿐만 아니라 인적자원, 금융자원, 심지어 시간자원까지 모든 자원을 한번에 핸들링한다.
부서간의 정보시스템이 다를 때 일어나는 비효율성은 줄어들고 궁극적으로 회사의 저원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ERP 장점과 단점
장점
- 정보 접근 용이성 : 통합 DBMS로 지속적이고 정확한 데이터
- 중복 데이터 생산 방지 : 중앙 DBMS로 중복된 데이터 입력 및 업데이트 방지
- 축적된 데이터 활용 : 축적된 데이터를 통계로 활용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
- 시간 단축 : 신속한 업무 보고 및 업무 지연 방지
- 유지관리 향상 :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업무, 부서, 지점, 고객 유지관리가 용이함.
단점
- 구축 시간 및 비용 : ERP는 규모가 큰 시스템이기 때문에 구축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감.
ERP 특징
1. 통합 업무 시스템
ERP 시스템은 영업, 생산, 구매, 재고, 회계 인사 등 회사 내의 모든 단위업무가 통합되어 중앙 DB를 매개로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되어있다. ERP 시스템은 각 부서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하나의 DB를 통하여 저장 및 유지, 관리 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하나의 정보는 한번만 입력하고 입력된 정보는 가공하지 않은 데이터로 어느 업무에서도 참조할 수 있도록 DB에 보관된다.
2. 오픈, 멀티벤더
기존 MIS는 폐쇠적인 구조로,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ERP는 어떤 DB나 운영체제에서도 확장, 연계가 쉽게 되어있다.
3. 최신의 기업정보시스템
ERP 시스템은 최신의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시스템을 구현한다. 최근 ERP 시스템은 Web기술, EDI, Data Warehousing, GUI등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고, 시스템 구조 측면에서도 C/S 구조를 가지고 있어 ERP구현으로 최신 정보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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