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관리)
부품 제공업자로부터 생산자, 배포자, 고객에 이르는 물류의 흐름을 하나의 가치사슬 관점에서 파악하고 필요한 정보가 원활히 흐르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SCM의 정의
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upply Chain에서의 흐름은 ① 정보 ② 제품 ③ 자금 순으로 흘러간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 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유동적으로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SCM 배경
기업들의 시장이 글로번화되면서 글로벌 마케팅, 소싱, 제조, 지역별 특성화 및 전 세계 제품 전략 수립이 필요했으며 고품질, 저가격, 적기(알맞은 시기) 납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공급사슬의 6~70% 부가가치가 제조이외의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전체 라인이 관리가 필요로 하게 되었다.
① 부가가치의 6~70%가 제조과정 외부의 공급체 인상에서 발생됨
② 공급체 인상의 정보공유 및 전달, 상호 협력 및 조정의 중요성
③ 글로벌한 공급체인 및 물류의 합리적인 계획 및 관리와 조정통제의 중요성
④ 주문관리, 생산계획, 정보관리 및 추적관리의 복잡성으로 인한 공급체인의 효율이 급속히 저하
SCM 목적
① 고객 만족 이윤 극대화
② 사업의 가치를 최대화
③ 최저의 비용으로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 수준을 제공
④ 공급망 내에 존재하는 불확실성과 낭비요소 제거
⑤ 공급망 구성 요소들간에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최적화 달성
SCM 효과
1. 정보의 적시 제공과 공유
2. 생산 효율
- 생산계획의 합리화
- 주문, 조달의 불확실성 제거
- 납기 만족
3. 비용 절감
- 물류 비용
- 재고 비용
4. 중복 업무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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