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공정 설계할때 쓰이는 품질 측정 기구를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사진은 회사에서 허락받고 올리는 것임을 알립니다.)
1. 버니어 캘리퍼스
먼저 요놈은 ‘버니어 캘리퍼스‘라고 합니다. 보통 디스크의 월부 외경(상단)을 측정할때 사용하는데요.
관리스펙은 167.000+-0.300mm 입니다.
측정값은 보통 167.003mm가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2. BMD 게이지
이제 다음으로 비엠디 게이지인데요. 얘는 디스크 위에 빵꾸 뚫려있는 부분 내경을 측정 할 때 쓰이는 것 같슴다.
그 뚫려있는 부분을 ‘허브 조립경’이라고 하는 것 같네요.
관리스펙은 76.000+0.030/+0mm 입니다.
3. 마이크로미터
저희에게 익숙한 마이크로 미터입니다. 아시다싶이 보통 두께를 측정할 때 많이 쓰이죠.
디스크 허브면 두께를 측정합니다.(cn7 디스크는 허브면 두께만 측정하지만 ad 디스크는 허브면과 디스크 발판 두께 둘다 측정합니다.)
관리스펙 6.000+0.200/ + 0mm
4. 깊이 버니어 캘리퍼스
다음으로 깊이, 단차를 측정하는 깊이 버니어 캘리퍼스입니다.
요놈은 디스크의 휠면 단차를 측정하는데요.
관리스펙은 0.500+0.300/+0 mm 입니다.
5. 인디게이터
다음으로 수평인지 아닌지를 측정하는 인디게이터 입니다.
보통 이놈은 예민보스가 대단해서 쪼끔이라도 먼지가 있으면 눈금자가 ADHD마냥 흔들리고 움직이는데요.
되게 예민한 아입니다.
보통 0.00~0.03안에 값이 변동이되면 수평이라고 봅니다.
휠면과 허브면을 판단합니다.
6. P/G
다음으로 홀경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얘는 디스크에 구멍이 다섯개 ㅂ쏭쏭 뚫려있는데 이게 다들어가면 불량품이고 얘가 저기 중간에서 턱!하고 걸리면 정상입니다.
체크해주고 이녀석에 관리 spec은 바로 이전에 올린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7. P/G (접시머리부)
다음으로 그냥 눈치껏 이거 들어갈 것 같은 구멍에 넣어서 품질을 측정해줍니다.
8. P/G (전용 검사구)
그담엔 제일 중요한 측정인데요.
디스크가 자동차 어디에 쓰인다고 했죠?
자동차에 관심도 없고 잘 모르시겠다구요…
다시한번 묻겠습니다.
어디에 쓰인다고 했죠?
네, 자동차 타이어 휠쪽에 들어가며 자동차 바퀴와 항상 1대1 회전을 함과 동시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주술회전하는 디스크에다가 양방향으로 마찰을 걸어서 차가 멈추는 원리에쓰인다고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젤 중요한 포인트가 뭘까요?
바로 바퀴에 디스크가 잘 ‘고정’이 되어야겠지요.
잘 ‘고정’된다는 말은 볼트가 단단히 박혀야합니다.
한마디로 볼트가 잘 박히는지 판단하는 측정입니다.
9. 홀 진위치 판단(전용기구)
이것은 위에 있는 위치들이 이리저리 중구난방으로 있지않고 제자리에 밖혀있나 확인하는 위치측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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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측정을 다 마치고 나면 미호닝은 없는지, 세척상태 확인, 각인 제대로 밖혀있는지 확인해주면
축하합니다.🥳 여러분이 진행하신 품질측정은 [통과]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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