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오늘은 디스크를 생산하는 공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디스크란 무엇이냐?📀
브레이크 디스크라고도 부르는데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로 차량을 세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여넘이 디스크 인데요.
제가 회사에서 담당하는 디스크는 현대의 아반떼, 제네시스, 소렌토에 들어가는 디스크 입니다. 디스크를 하루에 1200개 많으면 1300개 이상 까지 보기때문에 이제 디스크만 봐도 당신의 전여친의 현남친의 아반떼가 중고인지 신차인지 알 수 있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 디스크를 만드는 라인이 있는데요. 그 라인을 공정이라규 합니다.
공정에서는 무엇을 할까?🤔
이제 수준급 기술자들은 혼자서 촤라락 다하시는데(여기 기술자님들중에는 막내가 20년차 이상이랍니다 ㅋㅋㅋ)
저 같은 귀염뽀쨖한 주니어들은 생산(양품선별), 조립, 팁교환, 초중종검사, 품질검사, 공정일일검사, NG 디스크 원인 파악 후 재적재, 라인구동 모니터링, 디스크 폐기, 로봇 조작 이정도 할 줄 아는 것 같슴다.
많아보이는거 같은데 님들이 울산에서 오전 6시반부터 3시반까지 삼개월동안 구르면 할 수 있어여
팁교환에 대해 알아보쟈⚒️
지난번엔 읽으셨을지는 모르겠지만… 초중종 검사에대해 상세하게 했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했습니다....
저기에 있는거 하나씩 다 알아 볼 예정인데요 ㅎㅎ
싫다구요?
싫으면 어쩔건데
니가 뭘 할 수 있는데
어? 싫은거 말고 뭘 할 수 있냐고 ㅋㅋ
이 귀여운 사람들아 ㅋㅋ
아무튼 팁교환 알아보겠습니다.
근데 먼저 팁이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디스크를 원하는 크기로 가공(깎는?)데에 팁이 들어갑니다.(기계에 디스크를 넣으면 디스크가 위이이이잉ㅇ 돌아가면서 약간 마름모 조그만 것으로 절삭해주는데 그걸 팁이라고 합니다.)
팁교환은 보통 네시간마다 한번씩해줍니다. 한개의 팁이 디스크 150개정도 갈아주면 마모가 되기때문에 갈아줘야합니다.
1. 10공정에서 팁의 카운트가 거의 다되면 예를들어 (144/150)
2. [<<out]버튼을 눌러주며 150을 140(초과)으로 변화시키고 [md] 버튼을 눌러서 설정한번해주고(에러를 내서 기계를 멈추기 위함) 다시 150으로 맞춰줍니다.
3. 그럼 기계가 멈춥니다.
4. 나사를 풀어 새걸로 팁교환을 해줍니다. 네 꼭지점 중에 안쓴면으로 바꿔줍니다.(에어건으로 갈때마다 세척은 필수. 이물질이 남아 있으면 안댐.)
5. [Reset버튼]을 눌러주고 [수동버튼]맨 오른쪽 손이랑 크롬모양버튼)을 누릅니다.
6. Standby와 셀렉 fwd/rvs를 누르면서 다른 쪽 팁교환도 해줍니다.
7. 맨 왼쪽 툴카운터가 1에서 2가 된다먄 BL skip을 해줍니다.
8. 치수를 재며 해당 규격에 맞는지 확인해주고 안맞는다면 오프셋으로 조절(ex: 디스크 최대외경(총길이)이 262mm가 나와야하는데 만약 267mm로 나왔다? 그러면 더 5mm 깎는 조절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걸 읽으셨으면 이제 당신은 팁교환 마스터입니다.
평생에 사용할 일이 있을까 싶지만 오늘의 교양시간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DI(Digital Innovation) > 공정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질 측정 기구 (2) | 2024.01.26 |
---|---|
DISC AD / cn7 품질 측정 기준 (0) | 2024.01.22 |